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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로마에서의 첫날이 밝았다. 잔뜩 기대를 안고, 아침일찍부터 부산히 움직이며 처음으로 이탈리아식 아침을 먹고 호텔을 나선다.
하늘은 잔뜩 조금 흐린날씨지만 아침 공기가 도시임에도 상쾌하다.
첫날 일정은 바티칸박물관 가이드투어인지라 가이드를 만나기 위해 테르미니중앙역으로 향한다.
테르미니중앙역은 모든 여행의 시작점으로 모든 버스와 전철이 이곳으로 통하기 때문에 이곳 주변에는 많은 호텔이 있다. 우리 호텔도 이곳 중앙역 인근에 있기 때문에 도보로 10분내에 도착할 수 있다.
중앙역에 도착하게 미팅장소로 가니 우리나라 사람들이 몇몇 보여있다. 역시나 우리가 만나기로한 가이드와 관광객들이었다.일단 옆내에 있는 가판점에서 2유로짜리 교통권을 구입해야한다. 이 교통권으로 전철을 타고 바티칸 박물관으로 향하게 된다.
테르미니역에서 이동하는 시간이 오전 출근시간이라 현지인들과 관광객들이 뒤섞여 상당히 번잡하기 때문에 가방에 더욱 각별한 신경을 써야하며 혹시 소매치기의 손이 들어올경우에는 그냥 잡아서 놓아주면 알아서 간다고 하니 괜히 객기부리다간 일이 커질 수 있겠다.
전철에서 내리면 무조건 뛰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당최 왜 뛰어가는지 이유를 알 수 없었지만 가이드가 나중에 설명을 해준다.
바티칸박물관을 들어가기위해서는 세계각지에서 온 관광객들이 많아 바티칸 입구부터 성곽을 주위로 길게 줄을 서게 되는데 1분 1초로 줄이 굉장히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뛰는게 일찍 들어갈 수 있고 일찍 들어간 만큼 보다 많은것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생기게 되는것이다.
순식간에 늘어선 관람객들
우리가 줄을 서고 나니 바로 얼마되지 않아 뒤로 줄이 보이지 않을 만큼 순식간에 늘어났었다.
바티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처럼 들어가기까지 오랜시간 줄을 서며 기다려야하는데 여름에 이용하는 분들은 충분한 물과 모자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하겠다. 로마의 햇볕은 장난아니게 뜨겁다.
1시간이 넘어 드디어 입구가 보이기 시작
약 1시간정도를 기다리니 드디어 들어가는 입구에 도착했다. 들어가기전에 입구에 있는 가판대에서 물을 구입한다.
물은 인근의 가게나 가판대에서 판매하는데 우리나라에 판매하는 작은 생수정도가 1~2유로 정도하는데 가게 마다 더 받는곳도 있으니 1~2유로 정도면 구입하는게 괜찮다.
우리의 경우 2유로에 시원하게 판매하는 물을 구입했다.
바티칸박물관을 들어가는 절차는 상당히 까다로운데 아무래도 거장들의 작품들이 즐비한 곳이라 위험한 물건들을 가지고 들어갈 수가 없다.
특히 부피가 큰 카메라 삼각대와 같은 물건은 반입이 안되고 보관후 박물관 퇴장시 찾아서 나가야 한다.
가이드투어의 경우 박물관 투어 후 성베드로성당 쪽으로 나가기 때문에 이처럼 위험물품을 소지해서 보관해야할 경우 동선이 달라져 따로 박물관쪽 출구로 나가야하니 이점은 반드시 유의해야 할 것이다.
바티칸의 유일한 광장인 솔방울광장
바티칸 박물관에 발을 딛고 잠시 숨을 고른뒤 바티칸의 유일한 정원이라고 하는 솔방월정원에 들어선다.
주변의 건물 중앙으로 푸른 잔디밭과 솔방울 정원이라는걸 알리는 커다란 솔방울 상이 눈에 보인다.
이곳 솔방울 정원에서는 많은 관광객들이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우리와 같이 가이드 투어를 온 사람들은 가이드와 함께 바티칸투어에 대한 브리핑을 하는 곳이다.
바티칸 투어를 위해 그림을 보는 방법과 조각상을 보는 방법 등 미술에 문외안인 우리들도 쉽게 미술품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마 가이드의 설명에 이해간다면 바티칸 투어중 미술품에 대한 안목과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솔방울 정원에서 잠시 자유시간을 즐긴 뒤 바티칸 내부에 있는 식당에서 간단하게 점심을 하게 되는데 특별한 메뉴보다는 피자를 먹는게 유용하다.
피자는 조각피자를 판매하는데 1인당 한조각이 충분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조각피자와는 크기가 다르다. 우리처럼 3조각을 구매했다가는 배가 터질지 모른다.ㅋㅋㅋ
점심 이후에 드디어 본격적인 관람이 시작되는데 그 시작은 피나코테카관에서 시작된다.
피나코테카관은 중세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 죠또의 작품과 우리에게 친숙하게 잘 알려진 라페얼로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가이드의 미술작품에 대한 설명을 듣을면서 작품들을 하나씩 감상하다보면 그 대단함에 절로 탄식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라파엘로의 방에 전시된 라파엘로의폴리뇨의 성모, 그스도의 변용, 성모의 대관의 3작품은 라파엘로의 천재성과 그 위대한 작품성을 옅볼 수 있을 것이다.
점심 이후 피나코테카관을 나서면 다음으로는 조각관 회랑으로 이동한다.
본격적인 조각관에 들어서기 전에 조그마한 정원에는 유명한 라오콘군상이 있다. 1400여년간 묻어 있는 것을 1500년대에 발굴하여 미켈란젤로가 떨어져 나간 팔을 복원한 것이다.
1000년에 지난 조각상들을 보고 있자면 그 세심함에 놀랄 수 밖에 없는데 조각상을 보는 위치에 따라 인체의 핏줄과 힘줄하나하나가 표사되어 있을 만큼 정교하다.
이곳에는 라오콘상 뿐만 아니라 아폴로 신, 메두사를 머리를 잡고 있는 '페르세우스상등이 전시되어 있다.
조각관회랑 - 저 멀리 라오콘상이 보인다
본격적으로 조각상이 전시되어 있는 동물의 방, 뮤즈의 방, 원형의 방, 촛대의 방 등의 관람에 나선다.
이곳에는 주로 조각상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곳에도 몇몇 유명한 작품들을 눈여겨 보길 바란다.
마켈란젤로가 극찬을 했다는 토루소(몸통만 있는 조각을 말함)가 있는데 옛 조각품에 많이 발견된다고 한다. 특히나 이러한 작품은 원래부터 팔,다리가 없이 몸통만 만들어졌다고 한다.
근육의 섬세함이 어찌나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는지 관람객들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당시 금보다 비싼 보석으로 만들어진 메디치가문의 작품
원형의방에 들어서면 중앙에 자주색 대리석으로 만든 욕조가 있는데 로마황제 네로의 욕조라고 한다.
이 원형의 주위에는 그리스와 로마신상들이 세워져있다.
바닥에는 대리석으로 만들어지는 모자이크가 있는데 오트리꼴리 욕장 유적지에서 통째로 떼어온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곳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어머니 헬레나석관도 전시되어 있다.
이어서 촛대의 방과 지도의 회랑을 관람하게 되는데 촛대의 방은 입구를 들어서면 문 옆에 놓여 있는 촛대모양의 조각상으로 인해 촛대의 방이라 불려진다.
이 촛대의 방을 지나면 지도의 회랑이 나오는데 이곳의 천장은 프레스코화로 되어 있는데 프레스코화는 평면적인 그림을 입체적으로 그려져 보고 있자면 그림이 아닌 조각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된다. 사실 어느게 조각이고 어느게 그림인지 구분하기 조차 힘들다.
지도의 방
마지막으로 라파엘로의 방에 들르게 되면 라파엘로의 작품중 가장 인기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아테네학당이 전시되어 있다. 바티칸박물관 입장시 받는 티켓에도 이 그림이 그려져 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작품이다. 라파엘로는 인간적인 성품이나 그의 작품 모두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대가이기도 하다.
바티칸박물관 최고의 인기작 라파엘로의 아테나대학당
이 그림에 있는 인물들은 54명의 철학자와 천문학자, 수학자들이다. 또한 이 그림에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다.
즉, 하늘을 가르키며 이데아에 대한 설명을 하는 플라톤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얼굴이고, 그림에 유일하게 관람객을 쳐다보고 있는 우측에 젊은이는 바로 이 작품을 완성한 라파엘로의 자화상이기도 하다.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 역시 가이드를 통해 듣는게 훨씬 재미있다.
바티칸박물관에서 바로 베드로성당으로
베드로성담에서 바라본 베드로광장
미켈란젤로가 디자인한 바티칸 스위스근위병
천사의 성 뒤로 베드로 성당이 보인다
야경투어 역시 교통권을 구매하면서 시작되는데 오전과 같이 전철을 이용하게 된다.
천사의 성